본문 바로가기

2020-03-24 주식시장 시나리오 예상 : 대세 하락

by 머니해커_개발자 2020. 3. 23.

1. 오늘 거래 결과

개장 전 나스닥이 폭락하면서 코스피도 덩달아 박살이 났다. 코스피가-6%에서 시작했다.

신한지주 매도를 잡고 있었으므로 -500만원을 찍고, 현재 상황은 위와 같다. 나스닥 폭락이 토요일에 이어서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었기 때문에 코스피는 박살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내가 금요일에 매수하고 장종료를 한 것은 기술적 반등을 기대한 것이었으나, 주말간 좋은 소식이 들려오지 않았다. 최대한 빨리 대응을 했지만(이후 신한지주는 -9%까지 간다) 손실을 피할 수는 없었다.

도중에 대한항공 매도 포지션을 잡고 계좌가 본절, 익절수준까지 갔으나 조금 더 떨어질거라는 생각에 청산하지 않느라 지금 상황이 되었다. 물론 그 선택이 잘못됐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2. 화요일 시나리오

지금 포지션을 홀딩할 생각이다. 내일도 코스피가 -5%까지 폭락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아직 대세는 하락장이고, 단기 롱 예측은 오늘 틀렸기 때문에 생각을 고쳐본다.

내일 대한항공이 하한가 찍어서 -10~15%까지 가기를 기대해본다. -13%근처에 간다면 900만원정도 이득이 될텐데 그렇게 된다면 오늘 잃은 손실을 충분히  청산할 수 있다.

3.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개인 순매수는 많아지고 외국인 매도는 많아지고 있습니다.

시장은 지금까지 단 한번도 개인들의 손을 들어준 적이 없습니다. 평생 투자를 안 하던 사람이 주식을 해보고 싶어서 시장에 들어온다면 그때는 바닥이 아닙니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