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하락장에서 주식선물 처음 시작하기 | 코스피 1900 추락

by 머니해커_개발자 2020. 3. 11.

안녕하세요. 개발자입니다.

오늘은 주식시장에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코스피는 3퍼센트 급락했고, 장중에 1900선까지 무너졌습니다.

흐르는 코스피(2020-03-11)

이렇게 하락이 진행되었습니다. 3월 11일에는 제가 선물옵션 트레이딩을 공부하느라 모의투자를 해보고, 의무 강의를 들었습니다.

 

2020-03-12

적은 금액으로 매매를 공부하기 위해서 매매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현재 주문수량과 잔고

삼성전자 매수를 했고, 숏을 친 건 신한금융지주입니다.

 

1. 삼성전자를 매수한 이유

코스피가 반등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중에서 제일 덜 떨어진 대장주가 회복이 제일 빠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장이 흐를 때 가격방어를 잘하는 종목은 회복도 그만큼 빠르다는 역사를 되짚으면서 매수했습니다.

2. 신한금융지주를 매도한 이유

은행주들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루트를 찾는다던가 비전을 찾아보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신한, KB와 같은 종목들이 거래량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회복이 어려운 이유를 생각하면서 매도하였습니다.

결과

1. 삼성전자 매수 실패. 코스피가 더 떨어졌습니다. 끝도없이 떨어지고, 27만원정도 손절했습니다.

2. 신한 매도 성공. 은행주들은 하락장이 끝나도 회복이 쉽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7만원정도 익절했습니다.

하지만 삼전 매수 규모가 더 많았기 때문에 멘징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매매방법을 익힌 뒤 실전 투입 2020-03-13

증시 팬데믹, 아이엠에프 버전2, 10년전 코스피 회귀 등 많은 수식어가 붙으면서 증시가 무너져 내렸습니다.

무너진 증시와 코스피

1. 씨젠 매도(오전장)

테마주에 물리면 답도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씨젠은 코로나 진단 키트 관련 테마주입니다. 며칠사이 3배정도 가격이 뛰었습니다. 고점에서 물렸다면 답이 없겠구나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고 코로나 사태가 끝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테마주인 씨젠을 지금 매도해서 낮은 가격에 청산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오전장에서는 제 생각이 맞았습니다. 익절했습니다.

씨젠 거래 1차 종료

2. 씨젠 매도2(오후장)

오후장에서도 한 번 더 매도했습니다. 씨젠으로 +100만원까지 갔다가, 다시 -80만원까지 갔습니다. 그래서 하루 손익이 -80만원입니다.

3. 삼성전자 매수(점심시간)

코스피가 최고로 저점으로 가면서, 대장주인 삼성전자가 반등한다면 빠르게 회복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에 '주식사는법' 이라는 검색어가 떴고, 대학생들과 군인들이 주식을 줍줍하려고 한다는 얘기가 많이 들렸습니다. 대중참여가 활발해지면서 코스피가 기술적 반등을 하는 구간이라고 생각해서, 매수를 합니다.

-80만원에서 140만원 이득을 보고 잔고 +60만원으로 마무리합니다.

4. 삼성전자 매수2(오후장)

삼성전자 호가창을 보면서 시장의 흐름을 잘 타면 더 이득을 보겠다는 순간적인 판단을 통해서 한 번 더 롱 포지션을 유지합니다.

2020-03-14 최종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오전 10시쯤부터 오후 2시 반까지 집중하면서 트레이딩을 했는데, 좋은 결과가 있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월요일에 코스피가 어떻게 움직일지 기대가 많이 되고, 정부에서 공매도를 막는다고 발표를 했으나, 이게 시장에서 적절하게 움직일지는 미지수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술적 반등 구간이라는 것을 어느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코스피는 10년전으로 회귀했으나, 기술은 10년전으로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회복을 기대할만한 것 같습니다.

후기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오랫동안 한 사람으로서, 삼성전자 같은 경우는 선물거래를 하는 게 수월했습니다. 비트코인 거래할 때는 변동성이 너무 심해서 5분만에 10%가 시세가 빠지는 일이 잦았는데, 삼성전자 같은 경우에는 크게 예상을 벗어나는 차트를 만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우상향을 생각하고 가치투자를 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가치투자를 하는 유일한 종목이라고 생각해요.

비트코인 선물에서 엄청 이득을 본 사람들은 해외선물을 한다던가 할 때 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조금 난이도가 쉬운 시장에 들어온 것 같아서 더 잘하기 위해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많이 기록해나가려고 합니다.

또한 여러가지 종목을 고를 수 있어서 다양한 비트코인, 가상화폐를 시장의 흐름에 맞춰 탈 수 있는 것 같아서, 제 아이디어들을 투자에 많이 녹여서 매매를 하려고 합니다.

매매를 위한 매매는 지양하고, 아이디어를 통한 매매를 많이 진행하려고 합니다.

요약 : 비트코인 선물보다 주식 선물 시장이 좀 더 쉽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