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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로 돈 버는법 -인앱 결제(In App Purchase)-

by 머니해커_개발자 2020. 1. 6.

안녕하세요. thinkingfactory입니다.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로 돈을 버는 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으로 돈을 벌고자 하는 개발자분이라면 다음 방법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1. 애드몹 등의 배너 광고 삽입
2. 인앱 결제 구현으로 유료 컨텐츠 개발
3. 기타 클라이언트와 계약

저는 하루에 몇 번씩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확인하면서 새로운 앱들을 체크하는 편인데, 사이드프로젝트 수준이나 간단한 앱 구현 수준에서 개발하시는 분들께서는 애드몹을 이용해서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위 세가지 수익 창출 방법을 모두 이용해 수익을 내는 것이지만, 이것저것 다 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혹은 그정도로 투자할 수 없다 하는 개발자분이시라면 <1. 애드몹 배너수익> 혹은 <2. 인앱 결제 구현>으로 충분히 경제적인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중에서 인앱 결제 구현에 대한 강의가 아니라, 인앱 결제 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인앱 결제 구현하는 포스트는 Android > 강의 카테고리를 이용해주세요!

1. 인앱 결제(In App Purchase)란?

인앱 결제는 보통 In App Purchase, In App Billing으로 표현을 많이하는데, 앱 내에서 디지털 상품을 구매하거나 결제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롤파 앱의 앱 내 결제 부분 예시. In App Purchase

위 이미지는 제가 개발한 롤파 - 롤파트너매칭 서비스의 앱 내 결제 화면입니다.

인앱퍼체이스는 디지털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OS 상에서 작동하는 결제 모듈입니다. 디지털 상품이라고 표현했지만, 결제 시스템으로서 무형물뿐만 아니라 유형물의 경우에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커미션은?

인앱퍼체이스의 커미션은 구글 플랫폼에서 30%를 받습니다. 즉 1만원짜리 제품을 팔았다면 7,000원을 손에 쥘 수 있습니다. 너무 커미션이 높은 것 아니냐구요? 높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은 커미션에 대해서 불만을 가지지만 구글 플랫폼을 떠날 수는 없는 게 현실입니다.

*이런 커미션 문제로 떠난 영웅 중에는 포트나이트가 있습니다.

상품 형태는?

디지털 상품을 판매하려면 기본적으로 인앱퍼체이스를 통해서 진행해야하지만, 유형품을 판매할 땐 예외적으로 구글 플랫폼에서 전자결제 시스템을 허용하고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식품, 패션 등의 유형품은 자체 개발한 결제 모듈을 이용하거나 Paypal 등 결제 모듈을 이용하는 것이 허용됩니다. 따라서 오로지 '형태가 없는' 디지털 상품에 대해서만 결제 수수료를 받는 것입니다.

2. 인앱결제의 수익성

수익을 창출하는 수단을 선택하는 제일 큰 이유는 수익성입니다.

요약하자면, 인앱결제의 수익성은 개발자의 컨텐츠의 수요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서 소개팅 어플의 경우, 오로지 매출이 앱 내 결제에서만 발생하는데도 불구하고 연간 60억씩 벌어들이는 기업들이 많지만, 정말 잘 만든 컨텐츠와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어플을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수요가 없기때문에 결제하는 고객이 생기지 않습니다.

3. 무료 어플과 유료 어플 출시를 고민하고있다면 무조건 무료 어플 출시

물론 어떤 상황인지, 컨디션들을 종합해서 고민해야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어플리케이션 단계에서 무료 어플을 출시할 것인지, 유료 어플을 출시할 것인지 고민한다면 무료로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고 필요한 부분은 인앱결제로 지원하는 게 맞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무료 어플은 접근성이 뛰어나다.
3. 무료 어플의 인앱결제는 본인이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함으로써 만족감을 준다.

1번의 경우, 무료 어플은 거부감이 없어서 설치하고 난 뒤에 지우거나 할 수 있어서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유료 어플은 설치하는 것 자체에 부담감을 느껴서 전체적인 수요층을 축소시킵니다.

전체적인 수요층을 축소시키고있으므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하기가 어렵게 되고, 수익성은 한참 더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수요층 확보에 대해서 조금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Case A. 무료 어플 Case B. 유료 어플

설명을 위해 이미지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직접 제작하는 과정에서 규모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얻을 수 있는 수요층들과 포기해야하는 부분에 대해서 작성했습니다.

Case A의 Advantage

1. 어플리케이션 인앱 결제로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다.
사용자가 서비스에 대해서 호의적이고 퀄리티 부분에서 만족한다면 디지털 컨텐츠에 대해서 인앱 결제를 부담없이 할 수 있습니다.

2. 어플리케이션으로 광고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다.
유료어플에서는 광고 수익을 내기가 힘듭니다. 유료 어플에서보다 많은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기때문에 광고 수익을 충분히 낼 수 있습니다.

3. 추가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잠재 수익에 대해서 고민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은 발전 방향에 대해서 크게 계획할 수 있으나, 개발하고 출시하는 과정에서 조금 변경될 수 있습니다. 뜬금없이 사용자가 만명씩 증가한다, 즉 '시장의 반응이 좋다' 이럴 경우 1번이나 2번의 이익을 뛰어넘어 기업으로서 가치를 평가받게됩니다.

 

Case A와 B의 규모(Scale)적인 부분

Compare Case A with Case B

물론 Case B가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장점은 사용자층 = 모두 즉각 이익 이라는 점입니다. 반사이익을 기대하거나 부차적인 시스템 필요 없이 앱을 누군가가 설치하는 순간 돈이 된다는 점인데, 그 규모적인 부분을 고려해도 Case A와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4. 마무리 및 수익

저는 롤파 서비스를 무료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해서 특정 컨텐츠를 유료로 판매하고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고,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있는데, 인앱퍼체이스 수익 확인법을 알려드리고자 참고 자료로 올립니다.

인앱결제의 경우 구글 콘솔에서 개발자 페이지에 가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 콘솔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 어플 수익

KPI 실적에서 수익을 보시면 최근 한 달(정확힌 약 28일)의 수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들 효율적인 코딩하시고, 롤파를 통해서 앞으로도 좋은 퀄리티,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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